Department of Counseling Therapy and Welfare

상담치료복지학과

상담치료, 복지실천, 미래리더!

상담치료, 복지실천, 미래리더! 상담과 복지 실천으로 행복한 휴먼공동체!

신라대학교 상담치료복지학과는 ‘치유와 복지’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상담과 복지를 융합한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산 유일 상담치료+사회복지 융합학과

    상담치료학, 사회복지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수용하여 개인 별 맞춤형 교육 대학 졸업 후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 후 전문가 과정 선택

  • 실무-실습교육 중심의 우수한 교수진

    전문화된 학과시설 보유 상담실습이 가능한 일방경 갖춘 관찰실, 집단상담실, 놀이치료실 보유!

  • 부설기관 가족상담센터 운영

    지역사회 내 부부 및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 상담 서비스 제공 20여 년간 축적된 임상경험과 전문상담 인력을 바탕으로 부울경 지역의 가족상담 실천!

  • 지역사회 MOU 협약 기관

    지역사회 내 다수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 가족센터, 다문화센터, NGO 기관 등과 연계

교수소개

교육과정

  • 1학년

    • 심리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
    • 가족과 젠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2학년

    • 발달심리학
    • 가족관계론
    • 집단상담
    • 이상심리학
    • 가족복지론
    • 상담이론 및 실제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학년

    • 아동청소년 상담
    • 심리측정 및 평가
    • 놀이치료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 위기개입과 상담
    • 사례관리론
    • 지역사회복지론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종합설계)
    • 사회복지행정론
    • 학교사회복지론
    • 사회복지현장실습
  • 4학년

    • 청소년복지론
    • 건강가정론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정신건강론
    • 학습심리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취득 자격증

주요 취업 성과

  • 경기광역자활센터

  • 사상구정신건강복지센터

  • 부산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 울산중구성가정폭력통합상담소

  • 여성긴급전화1366부산센터

  • 사상구종합사회복지관

  • 덕천종합사회복지관

  • 영도구장애인복지관

  • 동래구노인복지관

  • 해운대보건소

  • 아동청소년쉼터

  • 인천광역시아동보호전문기관

  • 사상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 신라대학교 대학원

  • 부산 생명의전화

  •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

졸업 후 진로

  • 상담치료 관련기관

  • 사회복지 관련기관

  • 가족상담 복지기관

  • 대학원 진학

대학원

상담치료학과 (Department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상담 및 치료 분야의 지식과 실습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확립하여 임상심리사, 전문 상담사, 심리치료사 등의 자격을 갖추게 한다. 각종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심리실, 사설 심리치료 및 상담소 개소, 초중고 전문상담교사, 고용센터 직업상담사, 한국청소년상담복지원, 건강가정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 취업 가능.

교육과정

상담치료대학원 상담치료학과 교육과정 안내로 구분, 교과목, 학점, 시수에 관한 정보제공
구분 교과목학점 시수비고
전공 공통 교과목이상심리학(1학기) 3 3  
상담이론과실제(2학기) 3 3  
연구방법론(3학기) 3 3  
전공필수연구과제 1 2  
전공선택상담과 심리학 3 3 기 초
인간발달특론 3 3
인간관계심리학특론 3 3
인지심리학특론 3 3
성격심리특론 3 3
이상심리학특론 3 3
상담이론과실제특론 3 3  
집단상담체험 3 3  
사례개념화 3 3  
심리평가와 진단 3 3  
아동청소년상담 3 3  
위기상담 3 3  
부부 성 치료 3 3  
정서중심 상담 3 3  
인지행동치료 3 3  
정신역동치료 3 3  
게슈탈트치료 3 3  
상담현장실습 I 3 3  
상담현장실습 II 3 3  
상담및치료 수퍼비전 3 3  
상담윤리 3 3  
상담사례연구 3 3  

교수요목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상담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정신장애의 종류들과 그 진단기준, 유병율, 다른 정신장애와의 차이점, 원인과 치료, 예방에 이르기까지 정신장애들의 특성들을 배운다.

 

상담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인지치료, 행동치료, 정신분석, 인간중심적 상담 등 다양한 상담과 치료의 이론들을 배우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배운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대학원 학위논문 혹은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통계, 연구대상, 측정도구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여 연구 주제 선정, 연구문제 설정, 연구 실행 및 결과 서술 등의 과정에 대해 배운다.

 

연구과제(Master's Thesis)

학위논문작성을 위한 제반 사항에 관하여 논문지도교수의 개별지도를 받는다.

 

상담과 심리학(Psychology for Counseling)

상담의 실제적 진행을 위한 인간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제반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알아본다.

 

인간발달특론(Advanced Human Development)

발달 단계별 인간의 심리적 특성과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을 배운다.

 

인간관계심리학특론(Advanced Interpersonal Psychology)

상담에서 자주 등장하는 대인관계 및 가족관계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지식으로 집단심리학적 지식을 배운다.

 

인지심리학특론(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현대 심리학의 핵심적인 이론을 이루는 인간의 지각, 인지, 기억, 사고, 언어 등의 특성들을 배우며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들을 배운다.

 

성격심리특론(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

다양한 성격이론의 학습을 토대로 건강한 성격과 병리적 성격의 특징들을 배우며, 건강한 성격발달을 위한 실제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상담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정신장애의 종류들과 그 진단기준, 유병율, 다른 정신장애와의 차이점, 원인과 치료, 예방에 이르기까지 정신장애들의 특성들을 배운다.

 

상담이론과실제 특론(Advanced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인지치료, 행동치료, 정신분석, 인간중심적 상담 등 다양한 상담과 치료의 이론들을 배우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역할 연습, 발표 등 실습적인 방식으로 익힌다.

 

집단상담체험(Group Counseling Experience)

집단상담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집단상담의 이론들과 기법들을 배우며 상담현장에서 만나게 될 아동, 청소년, 성인 대상의 집단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사례개념화(Case Formulation)

상담을 직접 진행하는 체험을 통하여 내담자별로 지니고 있는 특수한 상담 문제들을 환경적 배경, 심리적 특성 등 다양한 원인적 측면과 내담자의 대처방식 등 내담자의 반응 및 행동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시각을 갖게 되며,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여 적절한 상담적 개입방법을 익히게 된다.

 

심리평가와 진단(Psychological Assessment and Diagnosis)

상담 현장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들의 실시, 채점, 해석의 방법을 배우며, 또한 간편한 심리평가 도구들을 적절하게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운다. 심리평가 결과에 따른 내담자 문제의 진단, 진단에 따른 개입방법들을 배운다.

 

아동청소년상담(Counsel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아동 청소년에서 흔히 나타나는 학업, 또래관계, 부모관계의 문제들과 지적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 장애, 틱장애, ADHD 등 다양한 장애들의 상담적 치료적 이론들과 기법들을 배운다.

 

위기상담(Crisis Counseling)

자살시도, 중독, 비행, 범죄, 자해 등 다양한 위기적 상황에서 상담자로서 개입할 수 있는 전략들을 연구하고 학부모, 교사, 또래 친구, 경찰 등과 공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운다.

 

부부 성 치료(Couple Sex Therapy)

부부 간 혹은 동거자 간 다양한 갈등에 기저하고 있는 성적 문제와 불만족을 진단하고, 개입할 수 있는 다양한 성 치료의 기법들과 이론들을 배운다.

 

정서중심 상담(Emotion-Focused Counseling)

불안, 공포, 우울, 정서적 불안정, 허무감, 분노, 정서적 상처 등 상담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정서적 문제들에 대한 상담적 이론으로 정서에 초점을 둔 기법이 있는데, 내담자의 내면적 핵심적 정서에 대한 진단, 정서 자각, 각 정서별 대처법 등을 배우고 익힌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들의 근원에는 비합리적 역기능적 사고와 인지가 내재해 있다는 가정 하에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 역기능적 인지를 수정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들을 배운다. 인지치료,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행동치료, 인지도식치료, 수용전념치료 등의 이론들과 기법들을 배운다.

 

정신역동치료(Psychodynamic Therapy)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문제들의 근간에는 본인이 자각할 수 없는 발달 초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무의식적 갈등과 불안이 내재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이러한 무의식적 갈등과 불안을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과 그 문제들의 근원을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전통적 정신분석에서 현대적 대상관계 이론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이론들을 배운다.

 

게슈탈트치료(Gestalt Therapy)

독일의 정신분석가 Fritz Perls에 의해 창안된 게슈탈트치료는 인간의 정신적 문제들은 개인 내적으로 분열된 양극단적 두 마음들의 통합에 있다고 주장한다. 각 내담자의 내면적 분열된 마음들을 찾아내는 방법과 이 마음들을 통합하는 빈의자 기법 및 다양한 실험 기법들을 배우고 익힌다.

 

상담현장실습 I (Counseling Practicum I)

전문 상담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상담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보건센터 등 다양한 상담 치료 센터에서의 현장실습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현장실습 경험들의 열매들을 서로 나누고 공유함으로써 향후 전문가로서의 기틀을 다진다.

 

상담현장실습 II (Counseling Practicum II)

전문 상담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상담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보건센터 등 다양한 상담 치료 센터에서의 현장실습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현장실습 경험들의 열매들을 서로 나누고 공유함으로써 향후 전문가로서의 기틀을 다진다.

 

상담및치료 수퍼비전(Case Supervision)

전문 상담가로 성장하기 위해 학생들이 직접 내담자를 상담한 사례를 발표하며, 토론하며,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세미나이다. 다양한 현장에서 다양한 장애의 내담자들을 만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석사 과정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연구보고서 혹은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방법, 특히 기초적 통계적 기법, 질적 연구방법 등을 배움으로써 연구 주제의 선정, 논제의 구성, 측정 변인 및 도구 선정, 가설설정, 가설 검증, 논리적 글쓰기 등의 구체적인 기법들을 익힌다.

 

상담윤리(Counseling Ethics)

상담의 다양한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윤리적 문제들을 토론하고 연구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윤리의식과 정체성을 강화하고 다진다.

 

상담사례연구(Case Study)

다양한 상담 현장에서 직접 내담자를 만나 학교에서 배운 상담의 이론과 기술을 적용하여 상담을 시행한 결과를 사례보고서 형식으로 발표하고 지도 받는 수업이다. 기존에 여러 저작물에 발표된 상담사례 자료들을 분석함으로써 간접적인 상담경험을 체험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