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치료복지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상담치료학과 (Department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상담 및 치료 분야의 지식과 실습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확립하여 임상심리사, 전문 상담사, 심리치료사 등의 자격을 갖추게 한다. 각종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심리실, 사설 심리치료 및 상담소 개소, 초중고 전문상담교사, 고용센터 직업상담사, 한국청소년상담복지원, 건강가정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 취업 가능.
구분 | 교과목 | 학점 | 시수 | 비고 | |
---|---|---|---|---|---|
전공 공통 교과목 | 이상심리학(1학기) | 3 | 3 | ||
상담이론과실제(2학기) | 3 | 3 | |||
연구방법론(3학기) | 3 | 3 | |||
전공필수 | 연구과제 | 1 | 2 | ||
전공선택 | 상담과 심리학 | 3 | 3 | 기 초 | |
인간발달특론 | 3 | 3 | |||
인간관계심리학특론 | 3 | 3 | |||
인지심리학특론 | 3 | 3 | |||
성격심리특론 | 3 | 3 | |||
이상심리학특론 | 3 | 3 | |||
상담이론과실제특론 | 3 | 3 | |||
집단상담체험 | 3 | 3 | |||
사례개념화 | 3 | 3 | |||
심리평가와 진단 | 3 | 3 | |||
아동청소년상담 | 3 | 3 | |||
위기상담 | 3 | 3 | |||
부부 성 치료 | 3 | 3 | |||
정서중심 상담 | 3 | 3 | |||
인지행동치료 | 3 | 3 | |||
정신역동치료 | 3 | 3 | |||
게슈탈트치료 | 3 | 3 | |||
상담현장실습 I | 3 | 3 | |||
상담현장실습 II | 3 | 3 | |||
상담및치료 수퍼비전 | 3 | 3 | |||
상담윤리 | 3 | 3 | |||
상담사례연구 | 3 | 3 |
상담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정신장애의 종류들과 그 진단기준, 유병율, 다른 정신장애와의 차이점, 원인과 치료, 예방에 이르기까지 정신장애들의 특성들을 배운다.
인지치료, 행동치료, 정신분석, 인간중심적 상담 등 다양한 상담과 치료의 이론들을 배우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배운다.
대학원 학위논문 혹은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통계, 연구대상, 측정도구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여 연구 주제 선정, 연구문제 설정, 연구 실행 및 결과 서술 등의 과정에 대해 배운다.
학위논문작성을 위한 제반 사항에 관하여 논문지도교수의 개별지도를 받는다.
상담의 실제적 진행을 위한 인간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제반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알아본다.
발달 단계별 인간의 심리적 특성과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을 배운다.
상담에서 자주 등장하는 대인관계 및 가족관계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지식으로 집단심리학적 지식을 배운다.
현대 심리학의 핵심적인 이론을 이루는 인간의 지각, 인지, 기억, 사고, 언어 등의 특성들을 배우며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들을 배운다.
다양한 성격이론의 학습을 토대로 건강한 성격과 병리적 성격의 특징들을 배우며, 건강한 성격발달을 위한 실제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상담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정신장애의 종류들과 그 진단기준, 유병율, 다른 정신장애와의 차이점, 원인과 치료, 예방에 이르기까지 정신장애들의 특성들을 배운다.
인지치료, 행동치료, 정신분석, 인간중심적 상담 등 다양한 상담과 치료의 이론들을 배우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역할 연습, 발표 등 실습적인 방식으로 익힌다.
집단상담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집단상담의 이론들과 기법들을 배우며 상담현장에서 만나게 될 아동, 청소년, 성인 대상의 집단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상담을 직접 진행하는 체험을 통하여 내담자별로 지니고 있는 특수한 상담 문제들을 환경적 배경, 심리적 특성 등 다양한 원인적 측면과 내담자의 대처방식 등 내담자의 반응 및 행동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시각을 갖게 되며,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여 적절한 상담적 개입방법을 익히게 된다.
상담 현장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들의 실시, 채점, 해석의 방법을 배우며, 또한 간편한 심리평가 도구들을 적절하게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운다. 심리평가 결과에 따른 내담자 문제의 진단, 진단에 따른 개입방법들을 배운다.
아동 청소년에서 흔히 나타나는 학업, 또래관계, 부모관계의 문제들과 지적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 장애, 틱장애, ADHD 등 다양한 장애들의 상담적 치료적 이론들과 기법들을 배운다.
자살시도, 중독, 비행, 범죄, 자해 등 다양한 위기적 상황에서 상담자로서 개입할 수 있는 전략들을 연구하고 학부모, 교사, 또래 친구, 경찰 등과 공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운다.
부부 간 혹은 동거자 간 다양한 갈등에 기저하고 있는 성적 문제와 불만족을 진단하고, 개입할 수 있는 다양한 성 치료의 기법들과 이론들을 배운다.
불안, 공포, 우울, 정서적 불안정, 허무감, 분노, 정서적 상처 등 상담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정서적 문제들에 대한 상담적 이론으로 정서에 초점을 둔 기법이 있는데, 내담자의 내면적 핵심적 정서에 대한 진단, 정서 자각, 각 정서별 대처법 등을 배우고 익힌다.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들의 근원에는 비합리적 역기능적 사고와 인지가 내재해 있다는 가정 하에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 역기능적 인지를 수정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들을 배운다. 인지치료,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행동치료, 인지도식치료, 수용전념치료 등의 이론들과 기법들을 배운다.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문제들의 근간에는 본인이 자각할 수 없는 발달 초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무의식적 갈등과 불안이 내재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이러한 무의식적 갈등과 불안을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과 그 문제들의 근원을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전통적 정신분석에서 현대적 대상관계 이론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이론들을 배운다.
독일의 정신분석가 Fritz Perls에 의해 창안된 게슈탈트치료는 인간의 정신적 문제들은 개인 내적으로 분열된 양극단적 두 마음들의 통합에 있다고 주장한다. 각 내담자의 내면적 분열된 마음들을 찾아내는 방법과 이 마음들을 통합하는 빈의자 기법 및 다양한 실험 기법들을 배우고 익힌다.
전문 상담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상담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보건센터 등 다양한 상담 치료 센터에서의 현장실습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현장실습 경험들의 열매들을 서로 나누고 공유함으로써 향후 전문가로서의 기틀을 다진다.
전문 상담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상담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보건센터 등 다양한 상담 치료 센터에서의 현장실습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현장실습 경험들의 열매들을 서로 나누고 공유함으로써 향후 전문가로서의 기틀을 다진다.
전문 상담가로 성장하기 위해 학생들이 직접 내담자를 상담한 사례를 발표하며, 토론하며,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세미나이다. 다양한 현장에서 다양한 장애의 내담자들을 만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석사 과정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연구보고서 혹은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방법, 특히 기초적 통계적 기법, 질적 연구방법 등을 배움으로써 연구 주제의 선정, 논제의 구성, 측정 변인 및 도구 선정, 가설설정, 가설 검증, 논리적 글쓰기 등의 구체적인 기법들을 익힌다.
상담의 다양한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윤리적 문제들을 토론하고 연구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윤리의식과 정체성을 강화하고 다진다.
다양한 상담 현장에서 직접 내담자를 만나 학교에서 배운 상담의 이론과 기술을 적용하여 상담을 시행한 결과를 사례보고서 형식으로 발표하고 지도 받는 수업이다. 기존에 여러 저작물에 발표된 상담사례 자료들을 분석함으로써 간접적인 상담경험을 체험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