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Counseling Therapy and Welfare

상담치료복지학과

상담치료, 복지실천, 미래리더!

상담치료, 복지실천, 미래리더! 상담과 복지 실천으로 행복한 휴먼공동체!

신라대학교 상담치료복지학과는 ‘치유와 복지’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상담과 복지를 융합한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산 유일 상담치료+사회복지 융합학과

    상담치료학, 사회복지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수용하여 개인 별 맞춤형 교육 대학 졸업 후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 후 전문가 과정 선택

  • 실무-실습교육 중심의 우수한 교수진

    전문화된 학과시설 보유 상담실습이 가능한 일방경 갖춘 관찰실, 집단상담실, 놀이치료실 보유!

  • 부설기관 가족상담센터 운영

    지역사회 내 부부 및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 상담 서비스 제공 20여 년간 축적된 임상경험과 전문상담 인력을 바탕으로 부울경 지역의 가족상담 실천!

  • 지역사회 MOU 협약 기관

    지역사회 내 다수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 가족센터, 다문화센터, NGO 기관 등과 연계

교수소개

교육과정

  • 1학년

    • 심리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
    • 가족과 젠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2학년

    • 발달심리학
    • 가족관계론
    • 집단상담
    • 이상심리학
    • 가족복지론
    • 상담이론 및 실제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학년

    • 아동청소년 상담
    • 심리측정 및 평가
    • 놀이치료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 위기개입과 상담
    • 사례관리론
    • 지역사회복지론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종합설계)
    • 사회복지행정론
    • 학교사회복지론
    • 사회복지현장실습
  • 4학년

    • 청소년복지론
    • 건강가정론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정신건강론
    • 학습심리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취득 자격증

주요 취업 성과

  • 경기광역자활센터

  • 사상구정신건강복지센터

  • 부산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 울산중구성가정폭력통합상담소

  • 여성긴급전화1366부산센터

  • 사상구종합사회복지관

  • 덕천종합사회복지관

  • 영도구장애인복지관

  • 동래구노인복지관

  • 해운대보건소

  • 아동청소년쉼터

  • 인천광역시아동보호전문기관

  • 사상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 신라대학교 대학원

  • 부산 생명의전화

  •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

졸업 후 진로

  • 상담치료 관련기관

  • 사회복지 관련기관

  • 가족상담 복지기관

  • 대학원 진학

학과소식공지사항

학과소식


공지[학적팀] 2025-2학기 휴학·복학 신청 안내

상담치료복지학과 2025-06-20 13:40 243

【2025-2학기 휴학, 복학 신청 안내】

 

 

【 복 학 】

 

  1. 1. 신청 기간 : 2025. 07. 01.(화) ∼ 08. 29.(금)
  2. 2. 복학 절차 : 홈페이지 > 신라넷(로그인 후) > 학사행정 > 학적 > 복학신청
  3. 3. 휴학 기간 만료 후 복학 또는 휴학 연장 신청하지 않을 경우 미복학 제적 처리됩니다.
  4. 4. 조기 복학자는 복학 승인이 된 후에 수강신청이 가능하므로, 수강신청기간 이전에 꼭 복학신청을 해야 합니다.
  5.   (복학 예정자는 복학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수강신청 가능함)

 

 

【 휴 학 】

 

  1. 1. 신청 기간

  가. 미등록 휴학신청 기간

    1) 군 휴 학(미등록) : 2025. 07. 01.(화) ∼ 08. 29.(금)

    2) 일반휴학(미등록) : 2025. 08. 04.(월) ∼ 08. 29.(금)

 

나. 등록금 납부 후 휴학 신청 기간 (군 휴학 포함)

  - 등록금 납부 후 휴학 : 2025. 09. 01.(월) ∼ 11. 18.(화) <수업일수 3/4> 

    ※ 개강일(2025. 09. 01.) 이후의 휴학은 반드시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함.

    ※ 2025-2학기 장학금 수혜예정자는 반드시 등록기간 중 등록금 납부 후 휴학하여야 함. 미등록 휴학 시, 장학금이 소멸됨.

 

  1. 2. 신청안내

  가. 군 휴 학

    1)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신라넷 로그인 > 학적 > 휴학신청 > 온라인 휴학신청(군 휴학)]

      - 주관부서(학적팀) 승인 후 휴학 처리가 완료되므로 최종 휴학 처리가 되기 전까지의 진행 상황을 신라넷에서 수시로 신청내역 “상태” 확인

         해야 함.

        ※ 진로지도교수 반려 관련은 소속 학과사무실로 문의 요망

    2) 제출서류: 입영통지서(온라인 휴학신청 시 반드시 첨부)

    3) 가사 휴학 기간 중에 군 입대를 하는 경우는, 반드시 신라넷에서 입영통지서를 첨부하여 군 휴학으로 신청하고 입대해야 함.

        ※ 하지 않을 시 미복학으로 인한 제적이 될 수 있음.

       ※ 귀가 조치 후 7일 이내 귀가증, 휴학취소(변경)원 작성 후 제출

 

    4) 총 수업시간의 2/3 이상 출석하고 입대하는 자는 해당 학기 학점인정을 요청할 수 있음.

     - 온라인 군 휴학신청 시, 학점인정 신청 체크 ⇒ 학점인정원 작성 ⇒ 학적팀 제출

     - 학점인정원을 제출하여야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음(※미제출시 수강내역 삭제됨)

     - 관련 서식 : 신라대학교 홈페이지 > 대학생활 > 서식모음 > ‘군휴학 학점인정신청원’ 검색

 

  나. 일반휴학 (가사휴학, 재휴학, 질병휴학 등)

    1) 신청방법

      [신라넷(온라인) 휴학 신청 - 휴학원 출력 - 진로지도교수 상담 및 서명받기 (*관련 문의: 학과사무실) - 학적팀(대학본부 4층)으로 제출]

       ※ 학적팀으로 서류를 제출하셔야 접수가 완료됩니다.(미제출 시, 휴학 승인 불가함.)

 

    2) 제출서류

      가) 가사(일반) 휴학: 휴학원(신라넷에서 출력한 휴학원)

      나) 질병휴학: 휴학원 + 4주 이상 입원 또는 6주 이상 통원치료 진단서(기간 명시 필수) +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동의서 [홈페이지 > 대학        생활 > 서식모음 참조]  ※ 보강주간 이후 군휴학 및 질병 휴학 등 처리불가

 

 

    3) 휴학 신청 가능 기간 : 한 번에 1개 학기(6개월) 또는 2개 학기(1년) 신청 가능

 

  1. 3. 유의사항

  가. 휴학신청 후 수강신청내역은 삭제됩니다.

  나. 수강신청 내역삭제 이후 또는 수강신청기간 이후에 휴학취소를 할 경우, 최종수강정정기 간 전까지 휴학취소원을 제출하고 수강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다. 신입생, 편입생 및 재입학생은 첫 학기에 휴학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질병, 병역복무, 임신, 출산, 육아로 인한 휴학은 예외로 합니다.

      (학사규정 제71조 2 항 참조)

  라. 군 휴학 시 장기간 입영대기방지를 위하여 입영일자가 결정 된 후 입영통지서를 첨부하여 신청 바랍니다.

  마. 휴학, 복학을 신청한 2주일 내로 완료처리가 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신라넷 (학적⇒학적상태)에서 확인

      ※ 미확인으로 인하여 문제 발생 시 본인의 책임이므로 확인 바랍니다.

  바. 휴학 시 납부한 등록금은 수업일수에 따라 복학학기의 등록금으로 대체 인정됩니다.

 

  ※ 등록금에 관한 규정 제6조 4항

  • •  수업일수의 1/3 경과 전 : 수업료의 전액 대체 인정
  • •  수업일수의 1/3 경과 후 1/2 경과 전 휴학 : 수업료의 1/2 대체 인정
  • •  수업일수의 1/2 경과 후 휴학: 등록금 대체 불인정(복학 시 등록금 전액 납부해야 함)

사. 자퇴 시 학기 개시일 이후 경과 기간에 따라 등록금 반환 금액이 결정됩니다.

 

  ※ 대학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6조

  • •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등록금의 6분의 5 해당액
  • •  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등록금의 3분의 2 해당액
  • •  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 등록금의 2분의 1 해당액
  • •  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 날: 반환하지 아니함

 

 

【 기타 안내 사항 】

 

  1. 1. 주소 및 전화번호 변경: 정확한 우편 및 문자 발송을 위하여 사전에 본인의 주소와 전화번호를 홈페이지 신라넷에서 직접 확인 및 정정
  2.    바랍니다.
  3.   ※ [홈페이지 > 신라넷(로그인 후) > 개인정보변경]

  ※ 주소와 전화번호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본인에게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2. 수강신청 문의: 051-999-5367, 등록금 문의: 051-999-5218
  2. 3. 하계방학 중 근무 시간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2025. 6. 23.(월) ~ 2025. 8. 22.(금) : 근무시간 : 10 : 00 ~ 15 : 00

   2) 2025. 8. 25.(월) ~ 2025. 8. 29.(금) : 근무시간 : 10 : 00 ~ 17 : 00 

 

 

2025. 6. 20.

 

교 무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