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치료복지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상담치료, 복지실천, 미래리더!
신라대학교 상담치료복지학과는 ‘치유와 복지’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상담과 복지를 융합한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산유일 상담치료+사회복지 융합학과
상담치료학, 사회복지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수용하여 개인별 맞춤형 교육
실무-실습교육과정과 우수한 교수진
일방경 갖춘 관찰실, 집단상담실, 놀이치료실 보유 국내외 우수한 연구실적을 갖춘 교수진
다양한 실무현장과 MOU 협약 체결
인턴 및 취업 지원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상담 역량 강화 프로그램
사회복지 역량 강화 프로그램
취득 자격증
사회복지사(1,2급)
청소년상담사
건강가정사
성·가정폭력 전문상담원
임상미술심리상담사
놀이치료사
주요 취업 성과
경기광역자활센터
사상구정신건강복지센터
부산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울산중구성가정폭력통합상담소
여성긴급전화1366부산센터
사상구종합사회복지관
덕천종합사회복지관
영도구장애인복지관
동래구노인복지관
해운대보건소
인천광역시아동보호전문기관
사상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부산생명의전화
신라대 대학원
부산여성의전화
서구장애인복지관
인천강화군장애인복지관
동원종합사회복지관
남산정종합사회복지관
사상구노인복지관
영진종합사회복지관
사하구종합사회복지관
동래구노인복지관
반송종합사회복지관
금곡종합사회복지관
장산노인복지관
양산시보건소
강릉시 가족센터
부산성폭력상담소
사하구정신건강복지센터
부산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
졸업 후 진로
상담치료 관련기관
아동 및 노인보호전문기관, 가족센터
사회복지 관련기관
정신건강복지센터,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가족상담 복지기관
가정폭력상담소, 여성긴급전화1366
대학원 진학
국내외 사회복지·상담관련 대학원 진학
교수소개
최희경
교수(상담치료복지학과장)
051-999-54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학개론
hkyung@silla.ac.kr
전영주
교수
051-999-5691
가족상담, 가족관계론, 가족복지론, 건강가정론
yjchun@silla.ac.kr
유영달
교수
051-999-5742
정신건강, 상담이론, 성격심리학, 인간발달, 심리학개론, 심리측정 및 평가 등
ydyou@silla.ac.kr
이진희
부교수, 학생상담센터 소장, 학과부설 가족상담센터 소장
051-999-5920
아동청소년상담, 위기개입과 상담, 이상심리학, 발달심리학 [대학원] 부부치료특론, 가족치료사례개념화
jinhlee@silla.ac.kr
손지현
조교수
051-999-5743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지역사회복지론
황경란
겸임교수
집단상담, 심리평가와 진단, 결혼과 가족
heemotwo@hanmail.net
이복숙
겸임교수
상담윤리,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론, 가족과 젠더, 결혼과 가족
lac_sky@hanmail.net
전현옥
겸임교수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 및 치료 수퍼비전, 가족상담
hyeonok1112@hanmail.net
아영아
초빙교수
청소년복지론
diya0917@hanmail.net
염은선
강사
가족놀이치료, 놀이치료, 가족상담
top4259@hanmail.net
강가영
강사
사례관리론
gykang0206@naver.com
최종일
강사
이상심리학, 성격심리특론, 학습심리학, 아동청소년상담, 사례개념화, 집단상담체험, 해결중심단기치료 등
haeun21c@gmail.com
김성경
학사조교
051-999-5448
social_w2@silla.ac.kr
강미규
실습조교
051-999-5648
social_w4@silla.ac.kr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과명(국문) | 교과명(영문) |
---|---|
청소년복지론 | Theory of Youth Welfare |
청소년의 사회, 심리, 행동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가족 및 사회환경과 맺는 유기적 관계를 분석한다. 청소년 복지에 관한 다양한 이론, 정책, 개입방안을 익힌 후, 현재 청소년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해본다. Understanding the social,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youth and analyzing the organic relationships that youth have with their families and social environment. After learning various theories, policies, and intervention plans related to youth welfare, we will understand the problems of current youth welfare policies and services, and seek directions for future development. |
|
건강가정론 | Theory of Strong Family |
건강가정사 자격취득에 필요한 필수과목으로, 건강가족에 관한 정책과 법률, 서비스 인프라에 관해 배우고,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할 전문 인력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Family Strengths is designed to provide theoretical knowledge and professional skills for obtaining a specialist's certificate in Family Strengths |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Social Welfare and Law |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들에 대한 법적인 이념과 구성원리의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제반 문제를 검토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안목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총론적 차원에서 사회복지법의 체계적 분석방법과 복지권에 대해 파악하며, 이런 바탕위에 주요한 사회복지 개별 법률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높인다. The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examine various problems of social welfare law and to gain a professional eye on its development through understanding the ideology and constitution principles of laws on social welfare policies and services. The first section of this course is to explore the systematic analysis method of social welfare law and social welfare justice. The succeeding section provides the prospectives of law on social welfare by specifically analyzing major social welfare laws. |
|
정신건강론 | Mental Health |
현대 사회의 다양한 정신적 문제들의 분류체계 및 정신장애들의 원인론, 증상론, 치료론, 예방론을 학습하며 정신보건 복지의 다양한 실천기술을 익힌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study the classification systems and the etiological, systematic, therapeutic, and preventive theories and practical skills of mental disorders prevailing in moderns societies. |
|
학습심리 | Learning Psychology |
상담의 핵심은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삶의 변화인데, 이러한 변화의 핵심적인 내용은 새로운 지식과 삶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며 동시에 과거의 역기능적인 삶의 방식을 망각하도록 돕는 것이다. 학습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학습의 기제, 망각의 과정, 효율적인 학습의 방법, 학습의 장애 등을 다룬다. If the essential nature of counseling lies in the change of individuals in cognitive, emotional, and behavioral lives, it is necessary for the counselors to help clients learn new ways of living and to forget dysfunctional ways of living. Learning psychology deals with various learning mechanisms, forgetting processes, effective ways of learning, and learning disorders. |